-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21/07/14 20:47:02수정됨
Name   닭장군
Subject   노무현과 문재인 스타일에 관하여.
아래 정치글들에서 지지율이나 노무현과 문재인의 스타일에 대한 이야기가 좀 나와서 저도 한번 느낌을 써봅니다.

저도 나름 노빠였지요. 제가 경상북도의 김천-구미-대구에서 지금까지 평생을 보냈습니다. 앞으로고 평생 있을것 같고요.
저기가 어딥니까. TK에다가 박정희의 성지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저 나름 평생 곶통받으며 살았습니다. 뭐 그래도 TK 보수어분들의 정서도 좀 이해하게 된 장점(?)도 있긴 합니다.

하여튼 제가 느낀것은, 노무현은 아.. 간지나죠. 그런데, 그것도 좋아하는 사람한테나 간지나고 멋있는거지, 반대파들에게는 그냥 어그로였던 겁니다. 당시 뉴스들이나 논평들 기억하시는분 계시죠?

"말이많다. 건방지다. 가볍다. 입을 꿰메야된다."

정책에 대한 찬반이야 그렇다 치더라도, 대통령 개인에 대한 평가는 딱 저거였어요. 나는 연설영상 다 찾아볼 정도로 노무현이 마음에 드는데, 그건 내혼자 그런거였다는 겁니다. '한줌 안되는 노빠'. 정권내내 지지율은 바닥을 기었던걸로 기억하고요.
그러니까 대통령 개인이 쿨하고 멋있고 그런 간지나는 모습들은 되려 독이 아니었나 합니다.
그리고 솔까 노무현이 말 잘못한적 없냐면 그건 아니기도 하고요. 어디지 어디 기업 사장이 노무현 형님하고 뇌물로 엮여서 수사받다가 자살을 했는데, 거따대고 그러니까 뇌물 주지말라 뭐 이런식으로 이야기 한 적도 있었고, 아마 찾아보면 실언 많이 했을겁니다.

일단 문재인 답답하죠. 더 길게는 안쓸께요 말 안해도 다들 아실거라. ㅎㅎ
그리고 어쨋든 문재인도 민주당종북좌파(?)니까 당연히 까이지만, 대하는 태도가 미묘하게 다른게 느껴지는데, 뭐랄까 노무현보다는 좀 평범(?)하게 까는듯한 느낌입니다. 개인에 대한... 뭐라고 해야하나 증오? 같은게 노무현보다는 덜한것 같으요. 그래서 아래 지지율 글에 댓글에 쓴것처럼, 정책이야 모르지만, 대통 개인에게는 나쁜 어그로가 많이 안끌린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 글은 뭐 당연히 제 느낌적인 느낌을 바탕으로 쓴 뇌피셜 입니다. 노무현 좋아하던 사람으로서 문정부 들어서 뭐랄까 아이러니? 같은걸 느껴왔던 터라 한번 써 봤습니다.



2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9533 일상/생각비지니스와 아카데미, 일본의 두 기술자 그리고 교수 5 OSDRYD 19/08/10 6678 14
    11883 정치노무현과 문재인 스타일에 관하여. 38 닭장군 21/07/14 6678 2
    2272 기타[불판] 잡담&이슈가 모이는 홍차넷 찻집 <22> 73 위솝 16/02/22 6678 0
    9833 사회사랑을 쓰려면은 연필로 써야 하나요?: 폴리미디어라는 이론적 관점 2 호라타래 19/10/14 6677 9
    9452 오프모임[일단마감]8/3(토) 에릭요한슨전 & 애프터눈티 함께 하실 분 구해요! 63 나단 19/07/18 6677 8
    3744 꿀팁/강좌일본 예능에 나온 결혼 하는 이야기 4 빠른포기 16/09/21 6677 1
    7184 음악[팝송] 저스틴 팀버레이크 새 앨범 "Man Of The Woods" 김치찌개 18/03/03 6676 0
    12998 사회장애학 시리즈 (1) - 자폐를 지닌 사람은 자폐를 어떻게 이해하나? 16 소요 22/07/14 6675 24
    12984 정치이준석과 10년차 과장.. 14 Picard 22/07/09 6675 9
    10114 기타요즘 보고 있는 예능(5) 2 김치찌개 19/12/25 6675 0
    7107 꿀팁/강좌2018년 홍차상자 이용방법 안내입니다. 새벽3시 18/02/13 6675 15
    5025 게임슈퍼로봇대전 V 리뷰 5 저퀴 17/02/27 6675 0
    2758 음악토토가?? 토토팝!! 7 Bergy10 16/05/07 6675 1
    12536 도서/문학[마감입니다. 감사합니다.] 웹소설, 웹툰 창작 교육 4주 과정 참여자 모집합니다. 69 트린 22/02/22 6674 10
    9496 게임돈 못 버는 LCK, 이대로 괜찮은가? 15 그대지킴이 19/08/01 6674 0
    5445 도서/문학유시민 <나의 한국현대사> 23 기아트윈스 17/04/14 6674 3
    9117 문화/예술문화재로 지정된 전통 고택의 현황과 활용상 문제 22 메존일각 19/04/24 6673 8
    8110 정치트럼프가 트위터에서 폼페이오의 방북이 취소되었다고 말했습니다. 3 맥주만땅 18/08/25 6673 0
    5439 과학/기술NASA 중대 발표!! 토성 위성 엔셀라두스에서 물흔적 발견 2 커피최고 17/04/14 6673 0
    8951 기타스1, 스2 뭐가 더 재밌나요? 31 화이트카페모카 19/03/10 6673 0
    5101 창작타바코 8 선비 17/03/07 6673 9
    4386 정치[불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4차 청문회 28 Toby 16/12/15 6673 0
    3401 기타제가 경향신문은 괜찮다고 하고 한겨레는 욕하는 이유는... 7 리틀미 16/07/30 6673 0
    3457 도서/문학[스포] 블리치 13 피아니시모 16/08/06 6672 1
    6394 오프모임외국인아닌외국인+백수+늦장러. 오후 두시. 안국역. 65 elanor 17/10/10 6671 3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