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글을 작성하는 게시판입니다.
Date 22/01/29 01:23:35수정됨
Name   매뉴물있뉴
Subject   왜 '민주정'이라고 하지 않고 '민주주의'라고 하나?
https://m2.sm.or.kr/timeline2/131171
코x 회원님의 탐라를 보다가
요게 제가 예전에도 그냥 혼자 생각하던 거라서
그냥 제가 평소에 생각하던걸 주저리주저리 늘어놓아보겠습니다.

근데 문제는 말입니다.
저는 제 추측이 맞는지 틀린지 모릅니다.
저는 역사 전문도 아니고 그렇다고 번역 전문도 언어 전문도 아닙니다.
그리고 확신하는데 분명히 어딘가에서 틀렸을꺼임.
사실 저는 이 글을 쓰기위해 불과 4-5분간의 인터넷 써치만을 했습니다.
따라서 반박시 님 말이 맞을수밖에 없음.
대충 이렇게 말도안되는 말을 휘휘 갈겨놓으면
'내 이런 무식한놈을 보았나'하는 선생님들이 댓글로 수정해주시길 기대하고 있읍니다.







왜 우리는 Democracy라는 단어를 번역할때
'민주정'이라고 하지 않고 '민주주의'라는 단어를 사용하는가?
제 추측은 이렇습니다.
[정치적인 목적에서]



저는 사실 다른 지점에서 이 고민을 시작했었는데
대충 시작점은 여기였습니다.
우리가 흔히 북한을 공산주의 국가라서 나쁜 국가라고 하면서
남한은 [민주주의국가]라서 좋은 국가라고 말하곤 하잖아요?

그래서 사람들이 알게 모르게
공산주의의 반대말이 민주주의인것처럼 생각하고 뭐 그런데..
사실 공산주의Communism의 반대말은 민주주의Democracy가 아닙니다.
자유시장주의Liberalism내지는 자본주의Capitalism이 공산주의의 반대말이 되어야죠.
암튼 공산주의와 민주주의는 반대말이 아님
(코 선생님의 탐라에도 있지만 민주주의의 반대말...이 아니고 민주정Democracy의 반대말은 독재정Autocracy)

암튼 그래서 북한은 공산주의 국가고! 우리는 'xx주의'국가다! 라고 하려면
우리는 자유주의 국가다! 내지는 우리는 자본주의 국가다! 라고 해야
'정치적으로 옳은(Politically Correct?!?!)' 슬로건이 되는데,

'자유민주주의 국가다!'라는 슬로건이...
자유주의/자본주의라는 슬로건보다 훨씬 펀쿨섹하다 아임니까?
그래서 [우리는 자유민주주의 국가], 북쪽 놈들은 공산주의 국가! 라는 말을 쓰게 되면서
민주주의라는 단어가 우리 생활에 자리잡지 않았을까???
하는 뇌피셜을..........





그리고 뇌피셜을 늘어놓는김에 궁금해서 몇개 더 찾아봤습니다.
아니 그래도 사람이 말야
자게에 글을 쓰려면 인터넷을 5분정도는 검색해봐야 떳떳하지 않겠읍니까? (당당)

우리의 선조들은 데모크라시를 번역할때
처음부터 민주주의라는 단어를 쓰기 시작했을까??
아닐것 같았어요.
성경같은 경우는 최초의 번역때는 '성경'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았고
무슨 '셩교젼서(??)' 뭐 암튼 그런 명칭이었거든요?
그래서 옛날 문서들을 몇개 뒤적거려 보았습니다.

저의 국사 지식은 빈곤하니까요!
나무위키에서 네개의 문서를 [대.충.] 뒤졌습니다.
3.1운동/ 대한민국임시정부강령/ 제헌헌법/ 현행헌법




1. 일단 3.1운동 기미독립선언서에는 '민주'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3.1운동의 기폭제가 되었던 것이 고종황제의 승하였던 만큼
당시에는 한민족이 새로 수립하는 국가가
왕정이 되어야 하는가, 민주정이 되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서
민족대표 33인사이에 뚜렷한 합의가 없었던게?? 아닌가?? 싶고요??


2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성립될때 작성된 문서들을 보면
대한민국임시정부 강령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성립 축하문에
'민주'라는 단어가 등장하긴 하는데
역시 민주주의라는 단어가 등장하지는 않고
'민주제도', '민주국' '독립⋅민주⋅균치' 이런식으로만 사용됩니다.


3 다음으로는 제헌국회에서 나온 문서들을 대충 뒤졌습니다?
임시정부 설립당시의 문서들과 유사하게
제헌 헌법에도 '민주'라는 단어는 나와도 '민주주의'라는 단어는 안나옵니다.

근데 제헌헌법의 전문前文,
단기 4281년(1948년) 7월 12일
당시 대한민국 국회의장이었던 이승만 의장의 이름으로 발표된
제헌헌법의 전문에 [민주주의제제도를 수립하여]라는 문구를 통해
'민주주의'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아마도 이것이 ​최초?? 인것 같습니다??


4 그럼 현행헌법의 전문前文에도 저 '민주주의'라는 단어가 있는가??
아뇨, 없습니다.
없어졌대요.

유신헌법 개정할때 사라졌답니다.
현행 헌법에는 '민주주의'라는 단어 대신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더욱 확고히 하여'라는 표현이 적혀있습니다.

아마도... 그 뭐랄까...
코x 선생님과 뜻을 같이하는 우수한 석학분들이
'않이 저게 지금 무슨 말이여... 민주주의가 말이고 방구고? 민주정이라 해야하능거 아잉교?'
라는걸 알고 계셨다가
헌법 개정하는 틈을 타서 쓱싹쓱싹 삭제해버리신것 아닐까??
하는 뇌피셜을 더 써보았읍니다.



인터넷 써치는 5분도 안한것 같은데
글쓰는데 왜이리 오래걸리는걸까요.
타이핑 속도가 줄었나? 내가 나이가 들었나.
왠지 오타도 자꾸 나는것같고 백스페이스도 너무 많이 쓰는것 같음..
집이 추운가 손가락이 살짝 굳었나.
오른손이 살짝 차가워서 오타가 나는 것 같은
기부니가 드는것 같기도 하고
왜 글의 엔딩이 어렵죠?
글이 빈곤해서 그런가...?;;
하긴, 글이 충실했으면
결론 대애충 간결하게 한두문장만 더 박고 끝내면 되는데
리써치가 허술하니 결론이 허술하고
글의 끝부분이 이모양 이꼴...

왜 민주정이라고 하지 않고 민주주의라는 번역어를 사용하게 되었을까요?
제 뇌피셜은
'아마도 공산주의에 대치되는 개념으로 활용하려는 정치적 목적'? 이 아니었을까?
라는 생각입니다.
근데 분명히 어딘가 틀렸을꺼에요. 댓글로 알려주시어요.
허술하게 대충 물어보는 질문글은 답글 적어주다보면 귀찮지만
'니가 여기가 틀렸어'라는 댓글을 쓰는건 왠지 더 즐겁잖아요?

사실은 탐라에 쓰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져서 자게에 들고왔지만
사실은 질게에 올려야할 글일지도...
아몰랑. 도망가야겠다.



0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6496 오프모임찬바람엔 과메기. 저녁 7:00. 가산디지털단지. 29 틸트 17/10/31 6361 2
    4249 정치대통령이 되면 안되는 사람 24 소노다 우미 16/11/28 6361 0
    10045 음악이제 더 이상 강아지가 아닌 너에게 4 바나나코우 19/12/02 6360 6
    9925 스포츠[NBA] Orlando Magic Chronicle - (4) 또 다시 원맨팀 5 AGuyWithGlasses 19/10/31 6360 2
    9064 스포츠2019 롤 챔피언스 스프링 결승 이벤트 - 승부예측 45 호라타래 19/04/12 6360 2
    8960 기타미세먼지 폭격 받은 태국 6 화이트카페모카 19/03/14 6360 1
    2913 일상/생각고등학생들은 강남역 살인사건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까? 18 헤칼트 16/05/28 6360 9
    1929 영화쿠엔틴 타란티노, "헤이트풀8" 후기 (약한 스포) 5 발로텔리 16/01/03 6360 0
    1739 일상/생각짤막한 사랑 15 나쁜피 15/12/09 6360 0
    11376 경제경기도 주요지역 국민평수 대장아파트 실거래가들 24 Leeka 21/01/25 6359 1
    10945 일상/생각정신과를 다녀봐야 할까요..? 17 언년이 20/09/10 6359 0
    11010 기타무거운 이불, 불면증에 특효약? 8 메리메리 20/09/30 6358 2
    9421 음악하루 한곡 053. 이용신 - Eternal Snow 2 하늘깃 19/07/10 6358 1
    8337 스포츠[사이클] 2018 시즌 결산 - 2. Team Sky 3 AGuyWithGlasses 18/10/08 6358 1
    2196 기타장기 묘수풀이 <33> (댓글에 해답있음) 11 위솝 16/02/10 6358 0
    2049 일상/생각타인과 친밀감을 높이는 법 7 까페레인 16/01/18 6358 0
    11944 창작나의 군생활 이야기 - 1 8 물냉과비냉사이 21/07/30 6357 8
    7185 도서/문학지난 달 Yes24 도서 판매 순위 1 AI홍차봇 18/03/03 6357 1
    8856 스포츠[사이클] Festina 사건 - 너도 하고 나도 하는 도핑 6 AGuyWithGlasses 19/02/12 6355 5
    6238 스포츠[야구] 반칙? 너도하고 나도하는데 왜? 26 kpark 17/09/06 6354 1
    4827 영화컨택트(2016) _ 세 가지 아쉬운 점 (스포o) 5 리니시아 17/02/10 6354 2
    10256 음악마중가는 5월 10 바나나코우 20/02/02 6353 3
    9904 스포츠두산 한국시리즈 우승 empier 19/10/27 6353 0
    9862 일상/생각꿈을 꾸는 사람 2 swear 19/10/19 6353 6
    7413 육아/가정기차타면서 쓰는 육아후기 신생아편 17 Kurtz 18/04/20 6352 4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