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by
님의
댓글
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홍차넷
홍차넷
사이트 네비게이션
Home
추천
뉴스
티타임
타임라인
유머
질문
AMA
사진
관심사 게시판
▼
맛집
LOL
주식
AI
커피
라멘
국내힙합
게임예능
국내야구
축구
보드게임
오락후기
홍차운영방
오락실
홍챠피디아
건의
공지
가입인사
맛집
LOL
AI
커피
라멘
국내힙합
게임예능
국내야구
축구
주식
보드게임
오락후기
홍차운영방
댓글알림
로그인
아이디·비번 찾기
회원가입
Google로 로그인
T
뉴스
- 새로운 뉴스를 올려주세요.
전체
기타
정치
IT/컴퓨터
방송/연예
스포츠
경제
문화/예술
사회
게임
의료/건강
과학/기술
국제
외신
Date
18/12/10 10:59:55
Name
astrov
Subject
대학가 호칭, 선배가 웬말? 학번 상관없이 'OO씨'
수정
삭제
https://m2.sm.or.kr/news/13784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08&aid=0004144208
대학 분위기가 요새는 이런가 보네요.
0
이 게시판에 등록된
astrov
님의 최근 게시물
20-03-25
WHO 사무총장,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게임' 언급
[12]
20-03-18
서울시 117만 7천가구에 최대 50만원 긴급지원
[16]
20-03-12
코스피, 9년 만에 사이드카 발동…한때 1810선도 무너졌다
[3]
20-03-11
질본 "대중교통 손잡이로 바이러스 묻을 가능성…손관리 잘해야"
[6]
20-01-13
北 매체 "남조선은 미국의 51번째 주… 아무 권한 없어"
[20]
20-01-08
이란, 미군주둔 이라크기지에 미사일 수십기 발사
[10]
20-01-02
언론 신뢰도 조사해보니…커지는 '유튜브 영향력'
[2]
19-12-26
독일인 "트럼프가 김정은·푸틴 보다 세계 평화 위협"
[1]
19-12-24
"한국이 중국 편 들어"…'아전인수' 中 보도 왜
[5]
19-12-22
"난 마야 편" 트윗에 트렌스젠더 혐오자로 찍힌 해리포터 작가
[5]
구밀복검
수정됨
18/12/10 11:02
수정
삭제
주소복사
요즘도 아니고 10년 전에도 그랬는데.. 같은 과라도 초면이면 상호 존대죠 당연히. 타과면 걍 타부대 아저씨고. 아 물론 -씨 까진 잘 안 쓰긴 했죠.
1
kaestro
18/12/10 11:08
수정
삭제
주소복사
제가 그러고 있습니다... 지금 학부생들 기준으론 고학번인 12학번이라
말 편하게 할 학번인 친구 만나면 너무 반가워요
이울
18/12/10 11:13
수정
삭제
주소복사
ㅎㅎ 해당 포탈링크 댓글 웃기네요. 긍정적인 문화라 생각합니다.
토비
18/12/10 11:21
수정
삭제
주소복사
씨는 요즘 윗사람도 잘 안쓰는 하대하는 느낌이 나는 표현이라 좀 아닌거 같고...
상호존대는 좋은 현상이죠.
동방요정
18/12/10 11:22
수정
삭제
주소복사
-씨 까진 잘 안쓰는데...
저는 선배라는 표현을 쓰는 편이기는 하네요.
이울
18/12/10 11:23
수정
삭제
주소복사
그래서 요즘 직급없는 회사에는 '(이름) 님' 을 많이 쓰는것 같습니다
tannenbaum
18/12/10 11:26
수정
삭제
주소복사
요즘 대학을 다녀봤어야 알지 ㅜㅜ
7
grey
18/12/10 11:42
수정
삭제
주소복사
오히려 과거에는 "씨"라는 호칭을 하대하는 느낌 없이 썼는데
요즘엔 틀린 표현임에도 "xx님"이 널리 쓰이면서
"씨"를 기피하게 되는 것 같은데요 _-;;
astrov
18/12/10 11:45
수정
삭제
주소복사
님은 잘 적응이 안되더군요. 게임에서 님, 님아 하는 기분이 들어서...
Rrrrrrrrrrrrrrrr
18/12/10 11:50
수정
삭제
주소복사
~씨로 시작하면
"너랑은 친해질 생각없고 여기까지만 하고 다시 보지맙시다"
라는 뉘앙스로 느껴지면 제가 이상한걸까요? 개인적으로 대학이 친구가 생기는 마지노선이라는 이미지가 강해서 조금 아쉽네요.
제가 저렇게 선긋고 다녔거든요;D
grey
18/12/10 11:55
수정
삭제
주소복사
게임뿐만이 아니라도 원래 우리말 호칭어에
"님"은 없었죠 ㅋㅋㅋ;;
잠깐 검색해보니
"역사적으로도 ‘님’은 원래는 고유 명사 다음에는 잘 붙지 않는 말이었다. ‘홍길동 님’, ‘길동 님’, ‘홍 님’과 같은 예는 우리말이 담긴 역사적 문헌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적어도 사람 이름 다음에 ‘님’을 쓰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http://www.korean.go.kr/nkview/nknews/20000
...
더 보기
게임뿐만이 아니라도 원래 우리말 호칭어에
"님"은 없었죠 ㅋㅋㅋ;;
잠깐 검색해보니
"역사적으로도 ‘님’은 원래는 고유 명사 다음에는 잘 붙지 않는 말이었다. ‘홍길동 님’, ‘길동 님’, ‘홍 님’과 같은 예는 우리말이 담긴 역사적 문헌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적어도 사람 이름 다음에 ‘님’을 쓰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은 일이다."
http://www.korean.go.kr/nkview/nknews/200004/21_1.htm
근데 이젠 표준국어대사전에도 올라간
올바른 표현법이 되었다네요
이젠 익숙해지는 수 밖에 ㅋㅋㅋ;;;;
1
astrov
수정됨
18/12/10 11:59
수정
삭제
주소복사
감사합니다. 사용한지가 얼마 안되었군요. 한국은 호칭문제가 참 어려운것 같습니다.
astrov
수정됨
18/12/10 12:00
수정
삭제
주소복사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어느정도 그런 뉘앙스는 있어보입니다. 친해지고 싶은 오빠나, 누나, 가 있는데 씨라고 부르지는 않겠죠...
라싸
18/12/10 12:12
수정
삭제
주소복사
앞으로 얼굴 볼일 없는 관계다 싶으면 ~씨라고 하면서 상호존대합니다. 얼굴 볼일 있는 사이인 같은 과면 ~씨 대신 ~선배라고 부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상호존대하고요.
먹이
18/12/10 13:30
수정
삭제
주소복사
저희는 그냥 형 동생 했어요
같은 학교 학생들끼리는 과가 다르면 ~~~ 학우 이렇게 부르던 시절이 있지 않았습니까...?;;
솔루션
18/12/10 13:41
수정
삭제
주소복사
사실 팀플할때 ~~씨 하는거 묘하게 엄청 불편해요 ㅠㅠ
하우두유두
18/12/10 14:46
수정
삭제
주소복사
저 대학교때도 학번은 선배인데 동갑이면 그냥 친구먹었네요
노인정(초등학생)
18/12/10 16:54
수정
삭제
주소복사
타과면 ~~씨 쓰는데.. 같은 과 선후배면 ~~씨는 확실히 좀.. 물론 처음보면 상호존대, 선후배 관계 없이 나이따라서 존대하는 건 기본 베이스..
월화수목김사왈아
18/12/10 17:08
수정
삭제
주소복사
그러고보니 다 학형세대시네요.
바닷내음
18/12/10 20:03
수정
삭제
주소복사
씨 쓴다고 생각하니 매우 불편하네요 ㅎㅎ
삼성갤팔지금못씀
18/12/10 21:09
수정
삭제
주소복사
전 국어 교과서(국어는 아니었고.. .무슨 비슷한 느낌의 꼽사리 과목이었던 것 같은데...)에서
사람 이름 뒤에 '님'을 붙이는 건 결례다라고 배웠었습니다.
요즘은 뭐 다들 이름 뒤에 '님'자 붙이더라구요.
삼성갤팔지금못씀
18/12/10 21:11
수정
삭제
주소복사
전지현, 송중기가 눈 앞에 있으면
'전지현씨, 송중기씨'라고 부르고 싶을지,
'지현 선배님(혹은 누나), 중기 선배님(혹은 오빠)'라고 부르고 싶을지를 생각해보면
'-씨'가 가지는 뉘앙스가 거리감을 준다/거리감을 두겠다라는 의미인 건 사실이라고 봐야죠.
목록
수정
삭제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13279
정치
지만원, 김성태 향해 "못 배운 깡패 출신, 무릎 꿇어야"
6
tannenbaum
18/11/08
2628
0
13812
정치
[여의도 칼럼] 특정 정치세력만을 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반대한다
10
보내라
18/12/11
2628
0
8710
사회
240번 버스기사 "죽어도 악플 남는 게 두렵다"
알겠슘돠
18/03/19
2629
0
7943
사회
충남인권조례 한국당 주도로 결국 폐지…도, 재의 요구 방침
2
하트필드
18/02/06
2629
0
17989
사회
깊은 바다를 비추는 과학
CONTAXND
19/12/27
2629
2
8290
사회
잠자리 거부한 그날, 한국인 사장의 발길질이 시작됐다
알겠슘돠
18/02/27
2629
0
13927
사회
강릉 펜션 사망자 4명으로 늘어… 수능 본 서울 고3 학생들
3
알겠슘돠
18/12/18
2629
0
9329
사회
"잠깐 놔줬는데..개도 잃고, 이웃도 잃었습니다"
6
먹이
18/04/12
2629
0
15990
사회
조현병 환자의 가족으로 산다는 것
2
알겠슘돠
19/07/13
2629
1
16764
사회
장제원 "'운전자 바꿔치기' 의원실과 관계 없어.. 법적대응 불사"
11
The xian
19/09/10
2629
0
4491
정치
박기영 과기혁신본부장 사퇴 거부…황우석사태 11년만에 사과(종합)
25
수박이두통에게보린
17/08/10
2629
0
3726
사회
文대통령 첫 국무회의…세월호 기간제교사 순직 법령 의결(종합)
25
사나남편
17/06/27
2629
0
1690
정치
"문재인 29.1%로 30% 근접…반기문 2.4%P 내린 19.8%"<리얼미터>
2
베누진A
17/01/23
2629
0
1195
정치
이재현 구속 사흘 후.. 朴, 'CJ 손보기' 직접 나섰다
NF140416
16/12/15
2629
0
2740
사회
법원 "승부조작 경기에 베팅했다면 도박 무죄"
3
알겠슘돠
17/04/15
2629
0
17105
사회
비극의 씨앗 된 ‘로또 당첨’… 형이 동생 흉기 살해
6
swear
19/10/13
2629
0
10528
사회
점주에게 6개월간 '__' 보낸 회장님.."딸 같아서 장난"
4
알겠슘돠
18/06/01
2630
0
6972
사회
잠자던 친딸 성폭행한 '인면수심' 40대 징역 7년형
13
Credit
17/12/15
2630
0
32839
사회
"차 더럽다고 세차하지 말랍니다"···셀프세차장 이용거부 '논란'
12
매뉴물있뉴
23/01/02
2630
0
8102
사회
한 달에 한 번 30시간 밤샘 노동.. 그런데 과로사가 아니라고?
알겠슘돠
18/02/14
2630
0
19381
사회
신천지 신자와 대화 10분 만에 감염 “경증에도 폐 찢어질 듯 아파”
1
swear
20/03/20
2630
0
17741
사회
정규직 '목숨값' 비정규직의 3배?…현대판 신분제
1
안경쓴녀석
19/12/08
2631
4
12375
정치
드론이 날아가 정찰·폭격..미래전 드론부대 10월 창설
4
김우라만
18/08/23
2631
0
3167
정치
hy] 어쩌다가 恨 맺히게 찍혔나… 납작 엎드린 검찰
7
tannenbaum
17/05/20
2631
0
12164
사회
"먹다 남긴 거 아닌데 어때" '토다이 평촌점' 진열 음식 재사용 논란
5
이울
18/08/13
2631
0
목록
이전
1
193
194
195
196
197
198
다음
+
: 최근 6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12시간내에 달린 댓글
글쓴이
제목
내용
회원번호
댓글
검색
+1 TP
새로운 업적을 얻었습니다
첫 성공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