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게시판입니다.
Date 20/10/16 20:55:50
Name   [익명]
Subject   임대사업자인 집주인이 이상한(?) 요구를 합니다.
지상1층, 반지하로 구성된 연립주택 중 지상1층이 전세로 나와 지난 6월에 계약하고 9월에 이사들어왔습니다. 딱 원하던 조건이었고 이 동네에 흔치않은 매물이라 얼른 계약했었죠. (그 계약서로 확정일자도 받았습니다.)

집주인은 노부부이고 임대사업자로 집을 여러 채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두 분 사는 곳은 다른 동네에 있는 집인데, 할아버지 할머니가 사이가 좋지 않으신지 원래 집엔 할머니가 사시고, 할아버지는 그 집을 나와 지금 제가 이사들어온 집의 반지하에서 지내고 계신 상황입니다. (이 것 때문에 상황이 복잡해짐)

저희 가족과 집주인 할아버지가 위 아래에 살고 있는 이 집은 임대업을 하는 건물로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여기에 집주인이 살면 안된다고 합니다. (?) 그런데 할아버지는 아래층은 세를 놓기 싫고 그냥 본인이 계속 지내고싶은 상황이라, 지상1층과 반지하를 통채로 묶어 저와 전세계약을 하셨습니다. 즉 현재 제가 지상1층, 반지하 전체를 그냥 지상1층 가격에 전세를 내고 사는대신 반지하에 집주인 할아버지가 지내시는 걸 익스큐즈하는 상태로 계약이 되어 있는거죠.

문제는, 할아버지가 임대사업자라 구청에 전세 거래 내역을 신고했더니, (여기서부터는 집주인 할아버지의 주장) 구청에서 '이 건물은 지상과 지하 2개로 나뉘어 등록된 건물이라, 계약서도 2개여야 법적으로 등록 처리가 된다.'(?)며 계약서를 2개로 나누어 다시 등록하라고 했답니다.  할아버지가 지하 층은 세를 안 주고 그냥 창고처럼 쓰겠다고 했더니 그럼 지금 세입자 명의로 아래 위를 나누어 (예를 들어 전세 1억이면, 지상1층을 8천, 반지하를 2천 이렇게 나누어 제 명의의 전세계약 2건으로) 등록하면 된다고 팁까지 알려줬다고.

* 부동산에 물어봤더니, 자기도 이런 경우가 처음이라 판단을 못하겠고, 세입자인 제가 동의를 하면 계약서를 분할해주겠다는 입장입니다. 딱히 저에게 문제될 건 없을 것 같다곤 합니다.

여튼 제 입장에서는 - 전세 여러 번 살아봤는데 이런 적은 처음이라 - 자꾸 의문이 듭니다.
1) 그냥 아래 층은 세를 놓았는데 나가지 않아서 쭉 공실이라고 계속 비워두면 안되는 건가? 그럼 임대사업자에게 불이익이 있나?
2) 계약서를 둘로 나누면 내 이름으로 전세를 2군데 계약하게 되는 건데 (합한 비용은 그대로지만) 뭔가 나에게 불이익이 생기는 건 아닌가?
3) 집주인이 뭔가 나에게 큰 사기를 치고 있는 건가?? (정황상 그럴 가능성은 낮아보이긴 합니다...)


복잡하고 긴 질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에도 미리 감사드립니다.




0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6669 기타사회의 괴담을 없애려면 어떻게.... 13 여름에가입함 19/02/28 5014 0
12458 게임디아블로 완전쌩초보가 볼만한 글 있을까요? 4 러블리 21/10/24 5014 0
7713 진로퇴사 고민입니다. 18 [익명] 19/08/22 5013 0
5517 의료/건강게르마늄 궁금합니다 5 원림 18/09/26 5012 0
5539 게임ps4 pro 하나를 처분하고 싶습니다. 8 불타는밀밭 18/09/29 5012 0
10532 기타6년간 오래 거주한 집주인분께 감사선물 드리고자 합니다. 5 [익명] 20/11/30 5012 0
14706 문화/예술몽글몽글한 색감을 지닌 작품 추천 받읍니다. 23 설탕 23/04/15 5012 1
2729 가정/육아형제/자매 키우시는 분께 질문드립니다. 7 자동완성 17/04/30 5011 0
10283 법률임대사업자인 집주인이 이상한(?) 요구를 합니다. 7 [익명] 20/10/16 5011 0
10906 기타손목 통증 질문입니다 8 김치찌개 21/01/27 5011 0
11075 법률해외 직구품 관세 지연에 대해 15 [익명] 21/02/21 5011 0
11276 진로강소기업 의료기기 기술영업 어떨까요? 5 [익명] 21/04/02 5011 0
12040 문화/예술북유럽 신화 책 추천부탁드려요! 4 민트초코 21/08/11 5011 0
14314 의료/건강빌리루빈 수치가 좀 높게 나왔는데요 1 별빛이 22/12/30 5011 0
1415 IT/컴퓨터컴퓨터 최종견적입니다. 한번 봐주세요 14 Liberal 16/08/14 5010 0
2293 가정/육아... 32 진준 17/02/11 5010 0
4992 법률상가임대차계약 중개수수료 질문입니다. 2 메존일각 18/07/07 5010 0
5396 의료/건강의료넷에 알러지약 관련 여쭙습니다. 9 욕정의계란말이 18/09/06 5010 0
8721 기타회사 여자상사분께 선물하기 좋은 게 있을까요...? 7 [익명] 20/02/02 5010 0
11014 의료/건강계속 삼킬 수 있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41 [익명] 21/02/13 5010 0
12364 IT/컴퓨터금융dt 자격증 준비하시는분 3 [익명] 21/10/02 5010 0
5351 여행방콕 여행 조언 부탁드립니다. 8 솔구름 18/08/30 5009 1
6105 IT/컴퓨터샤오미 로봇 청소기 어때요? 10 기쁨평안 18/12/18 5009 0
6133 여행제주도 5 오지도지 18/12/21 5009 0
8478 기타지금 4천만원 받아서 주식하기 vs 10년 뒤에 1억 받기 34 알료사 19/12/15 5009 1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