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문 게시판입니다.
Date 16/11/03 03:07:44
Name   똘빼
Subject   껄끄러운 이익? 을 획득할 기회가 찾아왔는데....
아래는 제가 오늘 쓴 일기입니다.

블로그에 독백형식으로 생각을 정리할 때가 종종 있는데,

오늘 쓴 글이 그렇습니다.



경어체로 수정할까 하다가, 더 이상해질 것 같아 원문 그대로 올립니다.







-----------------------




상황:

거래업체가 계약위반을 했다.

계약서상에는 'A제품을 사용할 것'으로 되어있는데

자기들 마음대로 B제품을 써버렸다.

(뭐...B제품이 더 남으니까 그랬겠지. 2천정도?)

제품 견적을 검토해 본 결과 A제품을쓰나 B제품을쓰나 우리에게 배달되는 최종 결과물에는 차이는 없었다...


우리 회사입장에서는 그냥 넘어가 줄 수도 있는 일이라는 뜻이다.






자.


여기부터가 내 고민이다.





1. 내가 만약 '계약을 어겼으니 B를 취소하고 A로 쓰라'고 상대업체에게 요구하면, 그 회사는 회의를 할 것이다. "바꿔달라는데 어쩌지??" 딱 보기에도 그 회사에는 3000만원이상의 손해가 발생한다. 단순히 제품차액 2천뿐아니라 발주를 취소하며 입는 손실, 기간지연에따른 손실,신뢰도 저하 등등... 어쩌면 5천 이상이 될 수도 있다.

2.따라서 상대회사입장에서는 나를 설득하려 할 것이다. B를 쓰게 해달라고. 문제없다고. 물론 나는 애를 맥이면 되겠지. '글쎄요... 제가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3. 적당한 타이밍에 나는 상대업체에게 요구한다. B를 승인할테니 1000만원정도를 배상하라고.

4.상대업체에서는 아마 오케이할것이다.



이대로 된다면, 나는 완성품의 품질저하 없이 1000만원을 벌게 된다. 아마 상대 회사는 내가 2천정도를 요구하더라도 응할 지 모른다.





..........






「사업은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고로 내 판단은 교체를 요구하는 게 맞다. 」




이상이 오늘 고민한 끝에 내린 결론인데......






실행에 옮기기가 껄끄럽다.......







..................





다른 측면에서 접근해보자.

천만원을

단순한 내 '껄끄러움'때문에

날리는 건 맞나?




상황을 단순화시켜보면, 현재 약 일주일간의 협상 (아마도 대부분은 전화상으로 진행될,실질적인 내 시간은 10시간 미만으로 투입될)을 거치면

천만원-혹은 그 이상-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나는 그것을 포기할 정도로 내가 가치있는 도덕성을 소유하고 있는가? 또 그 행위가 그렇게, 도덕적으로 크게 부당한가?




나는 지금 뭘 하고 있는가?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었는가?

그렇다면 뭘 해야 하는가?

왜 하지 못하는가?









---------------







이상은 제가 블로그에 쓴 오늘자 글입니다.

어찌보면 답정너일 수 있겠지만...

회원님들께서 제 상황이라면 어떤 결론을 내리셨을 지, 또 그 결론의 근거는 어떤 것인지, 조언을 구하고 싶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목록
번호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추천
9526 기타서울에서 킹크랩 먹을 만한 곳 5 헌혈빌런 20/06/02 4178 0
15049 의료/건강서울대병원 간암쪽 잘 보시는 교수님이 있을까요? 4 아저씨무시하지마 23/07/18 4178 0
3659 기타사람도 뭐 먹다가 모르고 혀 씹을때 있잖아요? 10 사람사람 17/11/10 4177 0
5740 IT/컴퓨터카메라 렌즈 호환 질문드립니다! 2 길고양이 18/10/26 4177 0
6303 가정/육아초음파 가습기 질문(콜로이드 상태 특성) 1 흥차넷 19/01/14 4177 0
14306 기타제2금융권 질문입니다 4 김치찌개 22/12/28 4177 0
1769 기타상대방에게 방구틀기 6 우왕굳 16/11/13 4176 0
2390 의료/건강칫솔살균기 Vs 칫솔 월 1회 교체 2 오리꽥 17/02/23 4176 0
4530 법률원룸 전세금 돌려받기 관련 7 [익명] 18/04/27 4176 0
5870 IT/컴퓨터 맥스틸 g610k v2 rgb 청축을 샀는데... 2 파란 회색 18/11/11 4176 0
10474 기타오른손 > 왼손 마우스 써보신 분? 22 메존일각 20/11/19 4176 0
11264 경제주택 구매 자금조달 계획서 관련 문의 7 지겐 21/03/30 4176 0
15236 가정/육아요리용 스프레이는 어디서 구하나요? 7 ㅢㅘㅞ 23/09/22 4176 0
2305 의료/건강목 쪽이 아픕니다. 2 사케 17/02/13 4175 0
8984 기타티탐에 글을 쓰고 싶은데 사진을 어떻게 올려아할까요? 4 whenyouinRome... 20/03/15 4175 0
1721 기타껄끄러운 이익? 을 획득할 기회가 찾아왔는데.... 21 똘빼 16/11/03 4174 0
2198 IT/컴퓨터블랙박스 추천좀 부탁드려요 5 난커피가더좋아 17/01/28 4174 0
3004 기타내부세차 질문입니다 2 김치찌개 17/07/03 4174 0
2372 IT/컴퓨터구형 컴퓨터 포맷 관련 질문입니다 5 헬리제의우울 17/02/21 4173 0
2937 기타LG 에어컨 질문입니다 4 김치찌개 17/06/22 4173 0
6288 경제TV의 선택기준 5 DogSound-_-* 19/01/12 4173 0
6554 게임랭크가 있는 게임을 할때 옆에서 잘하는 사람이 알려주는게 17 알료사 19/02/15 4173 0
9965 교육영어회화 사이트 추천좀요 1 [익명] 20/08/19 4173 0
15332 가정/육아무선청소기 고가형과 저가형 모델 차이 크나요? 15 OneV 23/10/31 4173 0
16155 진로이솝이랑 비슷한데 이솝보다 저렴한 바디워시 16 린디합도그 24/09/22 4173 0
목록

+ : 최근 2시간내에 달린 댓글
+ : 최근 4시간내에 달린 댓글